단군은 종교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입장과 역사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입장에 의해 각각 교조 단군과 국조 단군으로 재성화되었다. 왜냐하면 재성화된 단군이야말로 개항기 및 일제시기의 위기상황 속에서 민족적 정체성 형성 및 식민문화에 대한 저항을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거점이었
고조선부터 위만조선까지의 기사가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다. 삼국유사 ‘기이편’ 중 고조선의 내용을 살펴보겠다.
『위서』에 이런 말이 있다.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계셔 아사달-경에는 무엽산이라 했고, 또는 백악이라고도 했는데, 백주에 있다. 혹 개성 동쪽에 있다고도 하는데
오늘날 사회에서 학교 교육은 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. 교육이 기본적인 사회화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을 뿐 아니라, 사회에서 원하는 구성원을 양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. 그러므로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선정하는 데 있어 사회의 가치관과 철학이 지배적으
본격적으로 공개했다. 중국정부의 대대적 지원을 받으며 고구려는 물론 고조선, 부여, 발해 등 주로 한국사에 대해 연구하는 작업이다. 다시 말하면 현재 및 미래의 국가 발전 전략에 합당하게끔 만주지역에 대한 역사를 논리적․효율적으로 포장하여 중국역사 속에 편입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이다.
1.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
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 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,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. 필자가 아는 한,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
1.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
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 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,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. 필자가 아는 한,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
개념에서의 동질적인 인간집단이다.
단일 민족이라 할지라도 문화(언어, 종교, 관습 등),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정체성을 집단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하다. 문화(언어, 종교, 관습 등), 생활지역의 동질성이 민족 구분의 객관
고조선지역으로 망명하였다. 이들 가운데 위만(衛滿)도 무리 약 1천 명을 이끌고 고조선으로 들어왔다. 준왕은 위만을 신임하여 박사(博士)라는 관직을 주고 서쪽 1백리 땅을 통치하게 하는 한편, 변방의 수비 임무를 맡겼다. 그러나 위만은 BC 194년 중국 군대가 침입하여 온다는 구실을 허위로 내세우고,
. 즉 이들은 타로부터 구별되는 얼마간의 문화적 공통항을 지표로 하여, 서로 전통적으로 맺어지고 있다고 자인하는 사람들, 또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그와 같이 인정되는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. 민족주의란 어느 민족이 그 생활‧전통‧문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국민국가를 형성하고,
신화 안에는 ꡐ고조선ꡑ(古朝鮮)이라는 표현이 사용되고 있다. 이는 기자 조선이나 위만조선의 이전의 옛 조선으로서의 ꡐ고조선ꡑ(BC 2333-195년)을 나타낸다고 보아야 할 것이고, 또한 고대 아시아인들의 상징적 동물인 곰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단군신화를 고대